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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P

.거리벡터 프로토콜
.전세계 200,000 이상의bgp정보가 존재하는데 이런방대한 정보 관리를 위해 cpu, memory등 자원소모가 큰 링크 상태 프로토콜 사용이 어려움
.as와 as간 경로를 사용하고 as path라부름
.AS내부의 실제 라우터 간의 동작을 제아하기위해 bgp 메트릭개념인 attribute을 사용
.AS내부에서 bgp 를 구현하는 라우터는 as의 가장자리에위치하는 종단 라우터(edge router)에서 구현
.bgp를 이용한 정보교환은 라우터간의 정보교환이아닌 as와 as간의 정보교환임
.라우터 단위의 경로가 아닌 as단위의 경로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 bgp는 경로를 선택할때 반드시 하나의 경로만 선택해 사용
. bgp가 부하분산을 제공하지못하는이유는 as단위로 베스트 경로를 결정하기때문에 as 내부환경을 알수없음
. bgp는 거리벡터 프로토콜로 rip과 비슷하지만, rip은 라우팅 룹을 차단하기위해 스플릿 호라이즌 등 이용필요. bgp는 routing loop free protocol (loop-free inter-domain routing protocol)
.bgp라우팅은 트리거드 업데이트사용하여 변경되었을때만 업데이트수행 (최초 피어링맺을때만 전체 라우팅업데이트 진행)하는데, 변경된 라우팅이 일정시간동안 유지되는경우에만 라우팅 업데이트수행. iBGP피어 간 5초, eBGP피어간 30초 대기(라우팅 업데이트 횟수를줄여 자원낭비 방지)
. Transit AS와 Non-transit AS존재하며, 대부분 로컬 as내에서 발생된 트래핃만 전달(ISP들의 경우 transit AS역할도 함)
. single-homing AS에서는 bgp 사용을 권장하지않음 (불필요한 as 신청비용 등이 발생하고, 얻을수있는 이점도없다. stub AS와 같은형태)
. bgp메시지 5개타입
  - 타입1 오픈메시지
  - 타입2 업데이트 메시지
  - 타입3 노티피케이션 메시지
  - 타입4 킵어라이브 메시지
  - 타입5 루트 리프레쉬 메시지
. bgp 메시지 수신과정
  - bgp 피어간 tcp (179번포트)세션 확립 후 오픈메시지 send
  - bgp피어에 자신을 소개하고 피어관계 확립
  - 주기적으로 잔달되는 keepalive 메시지를통해 피어상태확인
  - 업데이트 메시지통해 라우티우정보 교환
  - 문제 발생시  노티피케이션 메시지 통해 문제알려주고 피어관계 단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