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인생 공부

꾸준함이란

1년이 시작하는 1월. 사람들은 연간 목표를 작성한다.

나도 올해 여러가지 작성을 해보았다. 

운동, 독서, 자격증 취득, 블러그 시작, 대학원 입학 등 다양한 내용들을 적어보았었다.

9월이 다가오는 현시점에서 이루어낸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특히, 내가 매번 실패하는 아침에 일찍일어나기. 머릿속으로는 4시반에 일어나 샤워를 하고 5시부터 6시까지 한시간씩만

이루고자하는 일에 투자한다면, 못할것이 없다고 생각했다. 의지를 불태우며 잠자리에 들었지만 언제나 나는 아침 8시에 가까운 마지막 알람에서야 일어날 수 있었다. (정말, 단한번도 성공하지 못했다...)

4시반 알람을 못들었다고하면,,, 매번그런것은 아니다. 그냥 마음속에서, 지금 일어나면 나중에 일할때 너무 피곤할것같아.. 라며 자기합리화를 하며 새벽기상 의지를 잠재웠다.

독서도 비슷하다. 최소 한달에 한권 책을 읽자라며 의지를 불태웠지만, 정작 나는 올해 책 3권을 샀고, 읽은 책은 1권의 절반 정도였다. 꾸준함이라는 것은 정말 쉬운것같지만, 너무나 어려운 일 인것 같다.

 

여러 귀찮음과 의지를 다잡을 때인것 같다. 의지가 약하다는 것을 나 스스로를 잘 알기에, 유투브 동기부여 영상을 많이 본다. 특히, Change Ground 신영준 박사님, 고영성 작가님이 해주시는 말씀들, 김유진 변호사님 채널들을 보며, "졸꾸"(졸려도 꾸준하게) 하려고 한다. 

졸려도 더나은 한걸음을 위해 스스로를 다독이면 훗날 큰 도움이 될꺼야!

 

https://www.youtube.com/watch?v=fjoh5BbNzzs

https://www.youtube.com/watch?v=7Slxbzrijes&t=479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