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돌이켜본다

2023/03/04 행복이란게 뭘까

어제 우연히 "김마통" 이라는 유튜버의 영상을 보게되었다.

그 분은 예전에 직업없이 월 18만원으로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도 영상을 찍었다고 한다. (영상을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대단하신듯). 김장김치만 잘 구해놓으면, 김치전,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등 다양하게 해먹을수있다시며 :)

 

컨텐츠 자체는 일상 브이로그로 특별한 것은 없지만, 긍정적인 힘이 느껴져서 너무 좋다. 아래 댓글들도 보면, 김마통 님의 긍정의 힘이 느껴져서 보신다는 분들이 많았다. 나도 영상을 시청하다보니, 어떤 일이든 행복하고, 감사하다는 말로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모습에 나도 모르게 힘을 얻는 느낌이었다. 

 

영상을 보다보니, 행복의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보게되었다.

인간의 본능적인 needs를 충족시켜주는 것은 아닐까. 요즘 시대에는 너무나 당연해서 감사한건지도 모르는 것에대해 한번 생각해보았다.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인 집. 배고픔을 채워주는 따뜻한 공기밥. 아이들과 놀러가는 즐거운 주말. 가끔 친구들을 만나 옛날얘기하며 먹을 수 있는 한 잔의 술. 이런 것들에 대한 고마움을 한번 생각해보았다. 며칠 전 삼일절을 지났다. 유관순 열사, 김구 선생님 등 독립운동가들의 살신성인 정신과 투쟁으로 인해 후대사람들은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물려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의식주가 당연하게 충족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고민할 수 있는 사회로 만들어주셨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더 많은 돈이 행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닌것 같다는 것은 많은 재벌2세, 3세들의 마약, 폭력사건 등 여러일화를 바탕으로 확인한 것 같다. 돈이 많든 적든 우리는 죽는 존재이고, 결국 땅으로 돌아간다.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 감사함을 가지고, 매일매일 살아가는 것이 삶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고, 정신건강에도 좋은 것 같다. 물론 이 삶에 안주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이런 행복과 감사함을 바탕에 두고, 현재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기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할 것같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jG0oy3zECYA